[릴레이 VOD 세미나] #1 디자인 스튜디오 ‘일상의실천’ 편 ― VOD 오픈2021.06.15




디자인 웹진 『타이포그래피 서울』과 디자인 교육 콘텐츠 플랫폼 ‘리메인(Remain)’이 공동 제작하는 웨비나(webinar: web seminar) 릴레이 〈TS × Remain Webinar〉. 그 첫 번째 시간이 6월 12일 공개됐다. 지금 reamin.co.kr에서 VOD 콘텐츠로 시청할 수 있다.



〈TS × Remain Webinar〉는 매달 새로운 디자인 스튜디오를 연사로 초청하여, 그들이 실제 진행한 작업들을 중심으로 생생한 실무 이야기를 이어가는 디자인 웨비나 시리즈다. 2021년 6월부터 12월까지 릴레이가 계속되며, 첫 번째 연사인 ‘일상의실천’을 시작으로 paika, 5unday, 둘셋, LIFT-OFF, 소소문구 등 국내 디자인 씬을 대표하는 스튜디오 7팀이 함께한다.


일상의실천, 하마터면 ‘연중무휴’ 될 뻔했다?


일상의실천 권준호·김경철·김어진 세 디자이너는 90분 분량의 이번 웨비나에서 풍성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최근 진행한 작업들을 그래픽, 웹, 설치(installment) 등 세 가지 범주로 나누어 기획부터 최종 완성까지 과정 전반을 강의 형태로 설명했고, 『타이포그래피 서울』 임재훈 에디터와의 디자인 토크 코너에선 강의 내용에 대한 보다 상세하고 내밀한 작업 노하우를 공개하기도 했다.


[맨 위부터] 일상의실천 권준호·김경철·김어진 / 〈TS × Remain Webinar〉 미니 강연 코너

특히 ‘작업 분량을 날마다 균일하게 유지하는지, 아니면 어느 순간 몰두해서 한 번에 해치우는 편인지’를 물은 질문엔 흥미로운 답변이 돌아왔다. 스튜디오 결성 전, 세 디자이너가 스튜디오명 후보로 ‘연중무휴’라는 이름을 생각했었다는 것. 즉 지금의 일상의실천은 ‘디자인 스튜디오 연중무휴’가 될 뻔했다는 얘기다. 이름의 뉘앙스 차이는 있으나 ‘일상의실천’과 ‘연중무휴’는 어쨌든 동일한 방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한다. 매일매일 쉬지 않고 디자인을 한다, 라는 것 말이다. 김어진은 디자이너가 갖춰야 할 첫 번째 자질로 ‘성실함’을 꼽기도 했다.


〈TS × Remain Webinar〉 디자인 토크 코너


막연해서 더 간절했던 시청자 질의응답 코너


〈TS × Remain Webinar〉는 연사의 미니 강연, 디자인 토크, 시청자 질의응답, 이렇게 세 가지 코너로 진행된다. 마지막 순서는 말 그대로 시청자(VOD 콘텐츠 구매자)의 사전 질문들을 바탕으로 꾸며지는데, 100여 가지에 달하는 다양한 질문들이 수렴되었다.

“곧 졸업하는 디자인학과 학생인데 뭘 준비하면 좋을까요?” “졸업전시에선 무얼 보여줘야 할까요?” “디자인에 꼭 ‘의미’가 들어가야 하나요?” “스튜디오 창업 후에 일거리는 어떻게 구하죠?” “작업이 안 풀릴 때는 무슨 행동을 해야 할까요?” ······. 실제로 이번 웨비나에서 묻고 답한 질문들이다. 누군가에게는 다소 막연하게 들릴지도 모르겠다. 너무나 간절한 질문은 때로 막연한 언어로밖에 표현되지 않는 법이다. 일상의실천 세 디자이너는 이 모든 질문마다 더없이 ‘일상의실천다운’ 답을 내놓았다. 물론, 그 답은 〈TS × Remain Webinar〉 VOD 콘텐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평소엔 낯간지러워서 잘 안 하는 말이지만, 저희 세 사람에게 서로는 ‘가장 좋아하는 디자이너’입니다.”
― 일상의실천 권준호 ―
〈TS × Remain Webinar〉 시청자 질의응답 코너 중


“어떤 작업이 잘 안 풀릴 때는 아예 다른 작업을 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으려고 합니다.”
― 일상의실천 김경철 ―
〈TS × Remain Webinar〉 시청자 질의응답 코너 중


“영화로 치자면, 저희는 어떤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그 작업의 ‘장르’를 먼저 결정합니다.”
― 일상의실천 김어진 ―
〈TS × Remain Webinar〉 시청자 질의응답 코너 중


매달 새로운 스튜디오와 함께하는 〈TS × Remain Webinar〉
제2회 출연 연사: ‘paika’ 이수향·하지훈


〈TS × Remain Webinar〉는 6월부터 12월까지 매달 새로운 디자인 스튜디오와 함께하는 웹세미나 시리즈다. 6월 일상의실천 에 이어 7월엔 paika가 출연한다. 〈TS × Remain Webinar〉 ‘paika’ 편 VOD는 7월 17일 공개되며, 사전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paika 이수향·하지훈 두 디자이너에게 묻고 싶은 질문들을 설문 조사할 예정이다.

맨 위로 기사 공유하기 인쇄하기
[프로젝트]최근 기사 목록
{{bestHit.title}} {{bestHit.date | date:'yyyy.MM.dd'}}
맨 위로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