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석훈의 한글 디자인 품과 격』 모아 보기2021.10.22




연재를 마치며

타이포그래피 서울에 연재된 『편석훈의 한글 디자인 품과 격』은, 2020년 윤디자인그룹에서 단행본으로 발간한 『한글 디자인 품과 격』(편석훈 저)의 내용 일부를 재구성한 것이다. 

단행본 『한글 디자인 품과 격』은 네 가지 키워드(‘한글’ ‘디자인’ ‘품’ ‘격’)에 맞춰 저자인 편석훈 대표가 윤디자인그룹에서 디렉팅했던 프로젝트들을 정리한 책이다. 단행본에는 서문을 제외한 총 19개의 글이 게재되었고, 이 중 9개의 글 일부가 이번 타이포그래피 서울 연재로 소개되었다. 
소개된 글들의 대부분은 윤디자인그룹의 자사 폰트 혹은 운영 중인 미디어들에 관한 것들이었으며, 외부 프로젝트 대다수는 소개하지 못했다. 이에 소개하지 못한 글들의 주요 내용은 단행본 『한글 디자인 품과 격』에 게재된 서문의 일부 내용으로 대신한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다 한글을 사랑한다고 말할 것이다. 하기야, 모국어와 자국의 문자를 사랑하지 않는 국민이 어디 있겠는가. 그런데, 이 지점에서 나는 늘 딴지를 놓고는 한다. “한글을 사랑하신다면 한글 자모의 개수쯤은 알고 계시겠군요?”라고. 과연 이 간단한 질문에 곧장 답을 내놓는 이들이 얼마나 될까. 결코 비아냥조로 이런 말을 하는 게 아님을 알아주기 바란다. 다만, 우리가 한글에 대해 얘기할 때는 ‘사랑’ 못잖게 ‘이해’ 또한 필요하다는 말을 하려는 거다. 사랑만으로는 부족하다.”  한글 — 독창성과 역사적 가치

“폰트와 패션은 참 닮은 꼴이 많다. 물론 그 자체의 물성이 전혀 다르기에 결코 같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 '쓰임'에 있어서는 이 둘의 비슷한 면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똑같은 폰트라도 어떤 디자인 작업물에 쓰였느냐에 따라 전혀 다르게('멋스럽다'거나 혹은 '안 어울린다'거나) 평가된다. 그래픽 디자인이나 광고, 영상물 등을 보다 보면 '참 잘 어울리는 폰트'가 사용된 것들을 발견하게 되는데, 이때 패션계에서 말하는 '스타일이 좋다'라는 것과 일맥상통한다는 게 내 생각이다.” 품 — 사명감과 공동체

“타이포브랜딩의 핵심은 ‘글자를 그래픽 요소로 바라보기’라 할 수 있다. … 앞으로도 나는 이 같은 타이포브랜딩 실험을 지속할 계획이다. 글자가 중심이 된 브랜딩 사례는 국내외적으로 아직 드물다. 그래서 더더욱 나는 타이포브랜딩에 주력하려 한다. 사례를 쌓아가고 싶어서다. 내가, 윤디자인그룹이 축적할 그 사례들은 고스란히 이정표가 될 것이다. 수많은 이정표들을 이으면 길이 된다. 윤디자인그룹의 타이포브랜딩이 그 길이 되어줄 것이다.” 격 — 확장과 비전

마지막으로 총 17회(2021. 1~10)에 걸쳐 타이포그래피 서울에 연재된 글들을 한 곳에 모았다. 편석훈 대표가 전하는 『한글 디자인 품과 격』을 통해, 진정한 한글 디자인의 ‘품’과 ‘격’이 더 넓고 깊게 퍼트려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ㄱ            


 본문 보기 = 이미지 클릭/터치 




































  ㄱ            


시리즈  편석훈의 한글 디자인 품과 격
#1 ‘30년 스테디셀러’ 윤명조·윤고딕 ➲ http://www.typographyseoul.com/news/detail/1280
#2 ‘고딕스러운 굴림, 굴림스러운 고딕’ 윤굴림 ➲ http://www.typographyseoul.com/news/detail/1286
#3 ‘노브랜드’ 전용서체와 타이포브랜딩 ➲ http://www.typographyseoul.com/news/detail/1292
#4 모두를 위한 폰트, UD폰트와 UCD폰트 ➲ http://www.typographyseoul.com/news/detail/1297
#5 윤미디어 첫 번째, 〈정글〉 ➲ http://www.typographyseoul.com/news/detail/1280
#6 윤미디어 두 번째, 〈온한글〉 ➲ http://www.typographyseoul.com/news/detail/1309
#7 윤미디어 세 번째, 〈The T〉 ➲ http://www.typographyseoul.com/news/detail/1314 
#8 윤미디어 네 번째, 〈타이포그래피 서울〉 ① ➲ http://www.typographyseoul.com/news/detail/1322
#9 윤미디어 다섯 번째, 〈타이포그래피 서울〉  ➲ http://www.typographyseoul.com/news/detail/1328
#10 한글 폰트의 대중화를 이끈 ‘스타 폰트 ➲ http://www.typographyseoul.com/news/detail/1334
#11 변신이 아니라 진화다 ‘머리정체2 시리즈’ ➲ http://www.typographyseoul.com/news/detail/1340
#12 한글 글꼴 복원 첫 번째 ‘고문서 복원 폰트’ ➲ http://www.typographyseoul.com/news/detail/1352
#13 한글 글꼴 복원 두 번째 ‘고암새김’ ➲ www.typographyseoul.com/news/detail/1359
#14 대한민국독립만세 프로젝트 첫 번째 ‘대한체 ➲ http://www.typographyseoul.com/news/detail/1364
#15 대한민국독립만세 프로젝트 두 번째 민국·독립·만세체 ➲ http://www.typographyseoul.com/news/detail/1376
#16 한글 디자인이 세상에 기여하는 법 ‘희망한글나무’ ① ➲ http://www.typographyseoul.com/news/detail/1382
#17 한글 디자인이 세상에 기여하는 법 ‘희망한글나무’ ② ➲ http://www.typographyseoul.com/news/detail/1389



㈜윤디자인그룹 대표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우리 문자 한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꾸준한 본문체 프로젝트, 국내외 유수 기업들과의 전용글꼴 개발을 이끌어 오고 있다.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브랜딩 영역을 개척함으로써 윤디자인그룹의 정체성을 기존의 글꼴 디자인 회사에서 타이포브랜딩(typo-branding) 기업으로 전환했다.


『한글 디자인 품과 격』
지은이  편석훈
출판사  ㈜윤디자인그룹
출간일  2020년 10월 9일 한글날
크기 및 분량  175 × 225 × 24.5㎜, 264쪽
ISBN  9791195218295


타이포그래피서울 바로가기타이포그래피서울 네이버포스트타이포그래피서울 페이스북타이포그래피서울 인스타그램

YOONDESIGN GROUP

homeblogfacebookinstagramstore


맨 위로 기사 공유하기 인쇄하기
맨 위로

Loading...